장흥종합사회복지관(나눔이 봉사단) 취약계층 독거노인 주거 환경개선 봉사
장흥종합사회복지관(관장 양은희)은 장흥군 여성 자원봉사회(회장 이성숙) 회원 20명과 함께 2026년 6월 24일(수), 장평면에 거주하는 70대 독거노인 가구를 대상으로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한 봉사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번 봉사활동 대상 가구는 장기간 정리가 이루어지지 않아 생활용품과 각종 물건이 집안 곳곳에 쌓여 있었으며, 실내에는 담배 냄새와 생활 악취가 심하게 배여 있어 위생적인 생활 환경 유지에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었다.
이에 장흥종합사회복지관과 여성 자원봉사회는 대상자와의 사전 상담을 통해 욕구를 확인하고 동의를 얻어 주거 환경 개선 활동을 진행하였다.
활동 참여자들은 생활 공간 내 불필요한 물품을 정리하고 청소를 시행하는 등 더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해 힘을 모았다.
이날 봉사활동에는 여성 자원봉사회을 비롯해 장흥종합사회복지관, 장평면 행정복지센터, 장흥군 주민복지과, 자활 출동 클린박스 협동조합 등 여러 기관이 함께 참여해 협력 속에 청소 및 정리 작업을 실시하였으며, 대상자의 생활환경 개선에 이바지했다.
지원받은 대상자는 “오랫동안 혼자 생활하다 보니 정리할 엄두를 내지 못했는데 많은 분이 힘을 모아 깨끗하게 정리해 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다”라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장흥종합사회복지관(관장 양은희)은 “이번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연대와 나눔의 가치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취약계층의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