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7회 전국 학생 과학발명품경진대회, 지역대회 마치고 전국대회 돌입
– 지역대회 통과한 우수 발명 작품 299점 전국대회 진출
– 7월부터 심사 시작, 8월에는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작품 전시
미래의 꿈을 만드는 과학기술 문화 이음터(플랫폼) 국립중앙과학관(관장 직무대리 이충원)은 ‘제47회 전국 학생 과학발명품경진대회’의 지역대회가 마무리되었으며, 전국대회 일정이 7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고 밝혔다.
‘전국 학생 과학발명품경진대회’는 학생들의 창의력과 탐구심을 키우고 미래 과학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마련된 우리나라 대표 발명 경진대회이다. 1979년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47회를 맞았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국립중앙과학관과 동아일보가 공동 주관하고 있다.
지역 예선과 본선을 거친 초등학생 156명, 중학생 79명, 고등학생 64명 등 299명이 전국대회에 진출하여 각자의 기량을 겨루게 되며, 가장 우수한 작품에는 대통령상이 수여된다.
전국대회는 7월 1일(수) 원서접수를 시작으로 7월 22일(수)부터 31일(금)까지 서면 심사가 진행되고, 8월 11일(화)에는 출품 학생들이 직접 작품을 설명하는 면담 심사가 시행될 예정이다.
또한 전국대회에 출품된 작품들은 8월 14일(금)부터 9월 5일(토)까지 국립중앙과학관 미래 기술관 3층 특별전시실에 전시되어 국민 누구나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 학생들이 생활 속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고안한 다양한 발명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작품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국대회 심사 결과는 8월 28일(금)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www.science.go.kr)을 통해 발표되며, 시상식은 10월 7일(수) 국립중앙과학관 사이언스 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국립중앙과학관 이충원 관장 직무대리는 “전국 학생 과학발명품경진대회는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인 해결 방안을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미래 과학기술 인재로 성장할 소중한 기회의 장”이라며, “지역대회를 통해 선발된 학생들이 전국대회에서도 자신의 아이디어와 열정을 마음껏 펼치기를 기대하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전시회를 통해 학생들의 발명 작품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붙임: 제47회 전국 학생 과학발명품경진대회 포스터 및 개최 요강(요약)
| 붙임1 | 제47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포스터 |
| 붙임2 | 제47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개최요강(요약) |
| 구 분 | 제47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
| 대회목적 |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발명활동 장려 |
| 주최/ 주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중앙과학관, 동아일보 |
| 후 원 | 교육부, 행정안전부, 기후에너지환경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지식재산처, 한국연구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 기술기획평가원, ㈜에치와이 등 10개 기관 |
| 출품부문 | 3개(초, 중, 고) 분야, 자유주제 |
| 참여대상 | 지역대회: 전국 초⋅중⋅고 재학생 전국대회: 지역대회를 통과한 초⋅중⋅고 재학생 |
| 출품형태 | 학생 1인이 지도교원 1인과 함께 작품 1점 출품 |
| 시 상 수 | 대통령상 1점, 국무총리상 1점 등 총 300여점 |
| 서면심사 | ’26.7.22.(수)~7.31.(금) |
| 면담심사 | ‘26.8.11.(화), 국립중앙과학관 미래기술관 ※ 작품설치 : ’26.8.9.(일) ~ 8.10.(월) 오전 9시30분 ~ 오후 5시 |
| 심사결과 발표 |
‘26.8.28.(금),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www.science.go.kr) |
| 시상식 | ‘26.10.7.(수), 국립중앙과학관 사이언스홀 |
| 순회전시 | ‘26.11~12월 중 희망 지역을 대상으로 우수작품 전시 |